새줄 문자(newline)는, 

텍스트의 한 줄이 끝남을 표시하는 문자 또는 문자열이다. 개행 문자, 줄바꿈 문자(line break), EOL(end-of-line)과 같은 뜻이다. 기종이나 운영 체제에 따라 새줄 문자를 나타내는 코드가 다를 수도 있다. 그래서 텍스트를 다른 시스템으로 전송할 때 새줄 문자의 치환 작업도 필요하다. 새줄 문자가 마지막 줄 끝에도 들어가는지 여부가 헷갈릴 수 있다. 대부분의 시스템이 관습적으로 마지막 줄 끝에도 새줄 문자를 넣는다. 프로그램 중에는 마지막 줄 끝에 새줄 문자가 없으면 오류가 발생하는 것도 있다. 자동 줄 바꿈 기능이 있는 소프트웨어는 주로 문단 사이 또는 수직 목록 사이에서 새줄 문자를 사용한다. 새줄 문자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하드 리턴과 소프트 리턴이 있다.


      Line Feed (LF)

아스키 코드: 16진수로 0A

기능: 커서를 현재 행의 다음 행으로, 즉 아래로 내리기


      Carriage Return (CR)

아스키 코드: 16진수로 0D

기능: 커서를 현재 행의 맨 좌측으로 옮기기


프린터나 타자기에서 사용되던 개념인데, 컴퓨터의 텍스트 파일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.

'커서를 아래로 내리는 동작'과 '커서의 행의 맨 앞으로 보내는 동작'을 합치면, 다음 줄로 행갈이가 됩니다.

메모장 등에서, 엔터키를 치면 다음 줄로 내려갑니다. 이때 각 줄의 끝에 바로 이 행갈이 문자가 자동으로 붙습니다.

MS사의, 도스(DOS)/윈도우용 텍스트 파일은 위와 같이, CR/LF 가 합쳐진 0D 0A 코드로 행갈이가 됩니다.

유닉스나 리눅스에서는 간단히 0A 만으로 행갈이가 되어 더 합리적입니다.

컴퓨터 텍스트 파일에서의 행갈이는, 프린터나 타자기와 달라서, 단순하기 때문에 CR/LF 를 동시에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. 그렇지만 MS에서는 굳이 그런 방식을 사용하는군요.


개행 문자에 대한 예시

QAAAAAAAAAB1t5wqbr8Fccw0kVlePQZ8GPLDOYrfXnUSFAnZWf7RRNcfoaYxRk8Z-z3F4Mnit-ik


%0A


//찰스에서 ad-request에 대한 패킷을 캐처해서 보면 sn와 sm 변수로 값이 나누어져서 구분되는데 여기서 form 형태로 보았을 때와 raw형태로 보았을 때의 차이점이 개행 문자. %0A. %는 percent encoding.


java의 경우에는 \r\n를 모두 명시해주어야 함. ex) final String CRLF = "\r\n";


'Terms > Web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delimiter  (0) 2017.07.06
javascript_01  (0) 2017.05.02
void element  (0) 2017.04.12
URL/URI  (0) 2017.04.10

+ Recent posts